인터넷 Architecture
1) 내적 일관성 유지 -> 개별 네트워크의 변경이 불필요하다
2) 오류방생시 소스로부터 재전송 -> (stupid networdk), 모든 지능은 단말이 가진다.
3) 게이트웨이 or 라우터를 이용해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4) 전제적인 통제는 불필요하다.
OSI 참조 모델 - 7계층

웨어서부터 응표세전네데물 로 외우면 기억이 잘 난다.
여기에 인터넷을 하는 사람들이 반발을 하여 만든 것이 인터넷 프로토콜 - 5계층이다.
OSI모델에서 위에 3계층 (응용, 표현, 세션)을 하나의 계층으로 합치고 이름을 응용계층이라고 하였다.
계층 설명
물리계층 (physical layer)
- bit 전송 담당
- 데이터를 물리매체 상으로 전송한다.
- 사용자 장비와 네트워크 종단장비간의 물리적, 전기적 인터페이스를 규정
- 인코딩 방식 결정
데이터 링크 계층 (datalink layer)
- 네트워크 내부에서 A단말에서 B단말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 네트워크 내부에서 유지되는 주소체계 필요
- 흐름제어, 오류제어
- 헤더와 트레일러를 이용한다.
-> 헤더 - 송신지, 수신지 주소 포함
-> 트레일러 - 오류검출 코드 포함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네트워크끼리의 연결
- 지역끼리 비슷하게
- 전세계적으로 unique한 주소체계가 필요
- 데이터 전송의 가장 좋은 길을 찾는다.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end와 end 사이에 reliable data transfer을 원한다.
2022_2_28일 인터넷 프로토콜 수업
저번학기 네트워크 시간에 다 자세하게 배웠었는데 지금보니까 드문드문 기억이난다.
다시 제대로 공부해야겠다.
이번에는 잊어버리지않기위해 블로그에 포스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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