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자격증]전공자의 SQLD 합격후기와 공부방법,기간

개발자 덕구🐾 2024. 6. 19. 21:45
728x90

 
 
 
 
안녕하세요.ᐟ 
 
IT직군에서 일하고 있는 개발자덕구입니다. 
오랜만에 공부를 해보고 싶어서 SQLD 시험에 응시했어요.
준비를 하면서 짜증도나고 재미도 있었던 시험입니다. 
 
대학교 졸업하고 오랜만에 머리를 써서 시험을 준비했어요.
준비기간은 대략 3주입니다. 
 
어떻게 준비했느냐 하면 간단하게 말해보겠습니다. 
노랭이 풀기 - 2과목 2장까지 
이게 다 입니다. 
 
그만큼 어려운 시험이 아니에요ㅎㅎ 
 
 

SQLD 자격증이 뭐에요? 

 
 
SQLD는 SQL 개발자 자격증으로 기본적인 SQL을 다룰수있는지 확인하는 자격시험이라고 보심됩니다. 
 
SQL 개발자 자격시험의 과목은 총 2과목으로 구성되며 필기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60점을 넘으면 되구요 과목별로 40%미만일 때는 과락입니다.
응시료는 5만원입니다.
 
문항수는 50문항으로 전부 객관식입니다.
원래 주관식식도 있었는데 사라졌다고해요.ᐟ 

 
<자세한 사항은 여기 참고.ᐟ >
https://www.dataq.or.kr/www/sub/a_04.do#none

데이터자격시험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언어로, 데이터를 정의하고(Data Definition), 조작하며(Data Manipulation), 조작한 결과를 적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Transaction Con

www.dataq.or.kr

 
 
 
 


 
 
그래서 어떻게 공부하셨는데요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일명 노랭이) 로 공부했습니다. 
 

 
다른 후기보면 노랭이로는 커버가 안된다...하시던데 저는 개인적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자기준) 
대학교 때 DB수업을 한번 배우셨다? 그러면 충분합니다.
그런데 비전공자 분들은 조금 시간을 더 잡고 이론부터 공부해야할것같아요... 
 
과목3은 안풀어도 됩니다. 
 
저는 과목2 제 2장까지 풀었습니다. 
대신 저는 반복해서 풀었는데요 
 
처음부터 과목2의 2장까지 3번 풀었습니다.ᐟ 
(퇴근하고 설렁설렁 3주 했음) 
 
처음 돌릴 때는 정말 멘붕이었는데요 
그래도 몇번보니까 나름 익숙해지더라구요

 
 
시험의 실제 난이도는 노랭이 보다 훨씬 쉬우니 걱정마세요.ᐟ.ᐟ 
 
 
 
안타깝게도 노랭이의 해설은 친절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카페 - 데이터 전문가 포럼에서 많은 도움 얻었어요.
자세한 풀이가 필요한 것들은 이 카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BIS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시험점수는 ? 

총점 68점으로 붙었습니다.ᐟ 
 

 
1년에 4번 시험이 있고 시험접수부터 시험까지는 한달 있습니다. 
시험결과는 한달정도 걸리구요 
결과 나오기 한달전에 사전결과가 나옵니다.ᐟ 
 
날짜 꼭 미리 확인하시고 사전결과로 보셔요

 
 


 
 
 
취업후 처음 취득하는 자격증이었습니다. 
 
개발직군에는 자격증 쓸모없다....시간낭비다 말이 많지만 한번 해보았습니다. 
사람은 도전하고 보는거죠. 손해볼거 없잖아요? 
 
그리고 막상 취득하니 성취감이 있더라구요.
오랜만에 공부하니 머리도 돌아가고요ㅎㅎ
 
공부를 하니 회사 쿼리문 중에 새롭게 보이는 것이 있더라구요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아는 만큼 세상이 보인달까요..
 
가끔 자격증 따려고합니다. 
다음은 adsp 생각하고 있어요 
 
저는 이 자격증 취득 추천합니다.ᐟ 
물론 개발자 취업에는 큰 영향이 없을수있습니다 ㅎㅎ 

반응형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D 공부 1일차_1도 모르겠습니다  (0) 2024.03.26
직장인의 SQLD 공부 시작합니다!  (0) 2024.03.26